[스크랩] 한옥... 추녀
한국건축의 미,추녀
추녀는 사실 굉장한 미녀다.
한옥을 가장 아름답게 하는 일등공신인 이쁜 부재를 왜 하필 추녀라고 했는지 모를 일이다.
지방에 따라서는 춘혀라고도 하고 그래서 한문표기를 봄 춘, 혀 설 해서 '春舌' 이라고 쓴다.
도리 받침재인 ‘장여’도 한자로는 '長舌'라 한다.
소리 나는대로 한자말을 따다 쓴 이두식 표기여서 한문자 만 가지고는 그 뜻을 헤아릴 수가 없다.
소설에 보면 추녀에 고드름이 열렸다는 표현이 나오기도 하는데 그것은 처마와 추녀를 혼동한데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한다. 고드름은 처마 끝에 달리지 추녀에는 달리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 만큼 우리는 우리 전통 한옥에 저만큼 비켜 서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한옥 지붕의 처마 곡선은 추녀가 있으므로 나타나는데 추녀의 길이와 형태는 지붕 처마 곡선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로부터 목수에게 추녀는 비장의 기술이어서 그 비법을 아무에게나 전수하지 않으려고 했다.
어깨너머로 배우는 경우가 많았고 많은 경험을 통해서 나름대로의 비법을 개발해 나가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도 대목수는 추녀 먹을 한 쪽 구석에서 은밀하게 놓는 경우가 많다.
무량수전 추녀
창덕궁 추녀
추녀는 내목도리와 외목도리 위에 걸린다.
추녀는 우진각 지붕이나 팔작지붕의 모서리에 45도 방향으로 걸리는 긴 네모꼴 단면의 부재이다.
맞배지붕에는 추녀가 없다.
서까래를 걸치는 곳이 도리다. 기둥 위에 놓이는 도리를 외목도리라고 하고 안쪽 중 보에 걸리는 도리를 내목도리라고 하는데 도리와 도리가 건물 귀에서 직각으로 만나서 물리는 곳을 왕찌라고 한다.
이 추녀가 걸리는 곳이 바로 외목 왕찌 위와 내목 왕찌 위가 된다.
추녀가 외목 왕찌 밖에 걸리는 부분을 추녀 뺄목이라 하고 외목 왕찌 안쪽으로 걸리는 부분을 추녀 내목과 뒤초리 또는 안초리라 부른다.
지붕의 곡선을 내기 위해서는 추녀 뺄목과 내목이 갈리는 외목 왕찌에서 굴절이 되어 하늘로 치켜 올라가는 형상을 한다. 추녀가 굴절된 정도를 추녀곡이라고 한다.
외목왕찌(아래)와 내목왕찌(위)-추녀는 왕찌 위 열십자 사이로 45도 각도로 놓인다.
지붕 네 귀퉁이 모두 같은 모양의 자연목을 구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재목의 모양새는 다르더라도 귀처마의 솟아오름을 결정하는 추녀곡과 처마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추녀 뺄목길이는 치목과정에서 기본적으로 같은 모양으로 다듬어 내야 한다.
추녀에는 귀서까래가 걸리는 무게와 기와, 흙 그리고 지붕 굴곡을 조정하기 위해 채워 넣는 적심목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그만큼 굵은 추녀가 요구된다.
지붕 곡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추녀 길이가 길어지고 추녀곡이 커져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추녀 하중의 중심점이 외목도리 밖에 위치하여 추녀의 뒤초리가 들리는 현상이 야기된다.
추녀가 내목도리 쪽에서 들리는 현상을 막기 위해 추녀 뒤초리를 띠쇠로 고정시키기도 한다.
또 추녀가 처마 끝에서 밑으로 처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서 부석사 무량수전에서처럼 추녀 뿌리를 받치는 기둥을 세우기도 하는데 이 기둥을 활주라고 부른다.
솟을 삼문, 추녀가 8개가 걸린다.-무겁지 아니하고 날렵하다.
추녀의 단면은 정방형이라기 보다는 폭보다 높이가 약간 더 높은 역사다리 꼴로 다듬어진다.
그리고 추녀 머리는 직각으로 자르는 것이 아니라 약간 빗 자른다.
이것은 서까래도 마찬가지인데 건물을 올려다 볼 때 옆으로 퍼져 보이는 착시현상을 교정하기 위해서이다.
추녀 머리 밑쪽은 저고리 소매배래선처럼 둥글게 걷어서 날씬하게 하고 추녀 양 볼에는 골뱅이 조각을 하는데 흔히 용수각이라고도 한다.
이것 역시 둔탁해 보이는 것을 없애서 추녀가 날렵하고 역동적으로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홑처마인 경우에는 추녀 하나면 되지만 부연이 걸리는 겹처마인 경우에는 부연 길이만한 짧은 추녀가 하나 더 올라가는데 이것을 사레라고 한다. 사레는 추녀와 같이 생겼으며 추녀 위에 올라간다.
한 집채의 처마곡선은 우리 고전 목구조 건물의 율동적 미감을 남김없이 보여준다.
처마는 벽면에 깊은 그림자를 떨어뜨려 공간감과 안온감을 주고 처마끝은 모서리 추녀까지 유연하게 휘어 올라가서 내리덮은 지붕의 중압감을 덜고 날으는 듯한 경쾌감을 준다.
지붕은 추녀 부분에서 휘어 오를 뿐만 아니라 평면적으로 약간 내밀고 있다. 이것은 추녀를 들어 올리면 안으로 들어가 짧게 보이는 착시현상을 시정하고 보다 약동하는 조형미를 자아내게 된다. 처마기슭이 휘어오른 것을 처마허리라 하고 처마기슭이 휘어내민 것을 처마안허리라 한다.
처마곡선은 처마허리와 안허리가 조화를 이루면서 집 전체의 입면을 3차원적인 선으로 아름답게 나타내고 있다. 그러기에 목수는 자고로 처마곡선의 조화에 모든 힘을 쏱아 왔던 것이다.
추녀머리-방구매기/일자매기/솟을매기
방구매기 : 모임지붕이나 합각지붕의 처마기슭이 평면상으로 귀에서 둥그스름하게 된 것.
방구매기는 주로 초가에 많이 쓰인다. 초가에서 추녀머리가 삐죽이 내밀고 위로
솟아오르게 되면 지붕이엉이 처리가 곤란하고 쉬이 상하게 되니까 둥글게 접은
것이며 추녀도 서가래보다 약간 짧다.
일자매기 : 처마기슭이 직선직각으로 꺽이어 돌아간 것.
주로 양식기와지붕과 시멘트기와에 적용.
솟을매기 : 지붕의 귀가 솟아오르고 바깥쪽으로 내민 것.
한옥의 대부분은 추녀 끝을 들어 올리고 또한 처마 기슭을 내밀어서 경쾌한 지붕의
형태를 조성하고 있다.
32) 내목두께는 추녀하중을 견딜만큼의 두께를 가지면서 집부사와 덧서까래를 올려 기와곡선을 만들기 위해 너무 두껍지않게 한다.
매번 추녀를 이렇게 계산해서 치목한다면 힘들다.
따라서 계산이 나오면 곧바로 현촌도(도랭이,뽄)를 만들어야 한다.
얇은 합판을 이용해서 만든다.
A'~F는 곡자를 대고 직각으로 밀어준다.
A'부터 서서히 초각에 맞춰 입체감을 준다.
간혹, 보이지 않는 뒷부분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럼 곤란하다.
손대패로 말끔히 밀지는 못할지언정 전동대패로 대충이라도 밀어야한다.
나무는 거친단면일수록 곰팡이가 잘 쓸고 수분도 잘 먹는다.
추녀를 앉힐 때 주심왕찌도리 중심에 구멍을 뚫고 그 부분에 대응하는 추녀 밑에도 구멍을 뚫어 서로 연결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구멍 사이에는 쐐기(나무나 볼트)를 밖는다.
왕찌도리 위에 앉힌후 수평대를 추녀 옆에 대고 수직을 본다.
수직이 맞을 때까지 왕찌도리에 닿는 부분을 파주면 된다.(앉힌 상태에서 좌우표시...깊이는 약간)
보통 추녀를 앉히기전에 미리 파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추녀뒷초리는 오량도리와 견고하게 붙들어 매야한다.
구조상 처마에 하중이 많이 가기 때문에 이것을 소홀히 하면 지붕이 앞으로 쳐져서 내려 앉는다.
요즘은 구멍을 뚫어 볼트조임을 많이 한다.(가장 확실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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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전통건축의 수리와 정비/윤홍로/한국문화재보호재단
파주 공사현장의 추녀부재
치목 완료된 추녀(출처 : 한옥짓기/문기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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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조법식 추녀 작도법
추녀 치목 및 조립 현장
추녀는 건물 모서리에 걸리는 방형 단면의 부재이다.
추녀의 단면은 정확한 방형이라기 보다는 폭보다는 높이가 약간 더 높고 역사다리꼴로 다듬어진다.
추녀 말구는 직각으로 자르는 것이 아니라 약간 빗 자른다.
추녀가 밖으로 빠져나오는 깊이는 처마깊이에 달려있다.
추녀는 맞배지붕에는 없으며 홑처마인 경우에는 추녀 하나면 되지만 부연이 걸리는 겹처마인 경우에는
사래가 추녀 위에 올라간다.
현촌도
치목완료 대기중
외목도리의 왕찌부분에 추녀앉힐 자리를 그렝이질.
생명을 다한 추녀와 비녀장
추녀의 뒤뿌리가 들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 추녀정으로 고정
2) 띠쇠 및 감잡이쇠로 보강
3) 강다리를 꽂아내리고 비녀장을 쳐서 고정한다.
아래사진은 오래된 한옥의 지붕을 철거하면서 버려진 추녀들.
추녀 뒤뿌리에 꽂혀져 있는 것이 비녀장(산지)이다.
펌...... 세상에 이런집이 ( http://cafe.daum.net/zhouse) 나무사랑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