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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 기법/ 김충원

sosoart 2017. 3. 1. 20:01

출 처: yes24   http://ch.yes24.com/Article/View/13536


스케치 기법 1 - 해칭, 문지르기 기법

해칭 기법을 이용해 사과를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스케치에서 해칭 기법은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므로 충분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합니다. 이 보기에 나오는 사과를 열 개 이상 그려 보기 바랍니다.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 해칭의 느낌이 살아나는지 주의 깊게 살핍니다.


스케치 기법 1 - 해칭, 문지르기 기법


<해칭 기법>

해칭 기법을 이용해 사과를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스케치에서 해칭 기법은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므로 충분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합니다. 이 보기에 나오는 사과를 열 개 이상 그려 보기 바랍니다.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 해칭의 느낌이 살아나는지 주의 깊게 살핍니다.

1. 전체 윤곽을 잡은 다음 연필을 눕혀 부드러운 선으로 사과의 가장자리를 따라 입체선묘의 느낌으로 해칭을 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은 흔히 이 과정을 ‘바닥을 한번 깔아 준다’라고 말합니다.

2. 선이 뭉개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광선의 방향에 따라 조금씩 어두워지도록 해칭을 해 나갑니다. 어색한 느낌이 들 때에는 지우개의 넓은 면으로 살짝 눌러서 톤을 약하게 만든 다음 다시 그 위에 해칭을 합니다.

3. 선이 더해질수록 연필선을 강하게 사용해야 선이 묻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강한 스트로크가 계속되면 사과가 숯으로 변해 버릴 수 있으니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의 그라데이션에 신경을 기울여야 합니다.

완성에 너무 집착하면 그림은 점점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80퍼센트 정도 완성되었다고 생각하면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지르기 기법>

이번에는 해칭이 아닌 문지르기 기법을 사용해 네 개의 매실이 담긴 접시를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문지르기란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을 없애고 순수한 명암만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자칫 선들이 뭉쳐지기 때문에 켄트지나 모조지보다 약간 엠보싱이 들어 있는 화지가 좋습니다.

보기에서 사용한 종이는 드로잉 전용지 중 하나인 캔슨지입니다.

1. 먼저 접시의 윤곽을 그린 다음, 매실을 차례로 접시에 담는 느낌으로 스케치합니다. 매실은 모두 똑같은 형태와 크기지만 골의 방향을 서로 다르게 배치해서 변화를 줍니다.

2. 불필요한 선을 지우면서 깔끔하게 윤곽선을 마무리합니다. 연필을 가볍게 잡고 어두운 면부터 밝은 면으로 명암을 입혀 줍니다.

선의 방향은 중요하지 않으니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표현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서는 밝은 접시와 대조를 이루기 위해 실제보다 매실을 좀 더 진한 톤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스케치 기법 2 - 내추럴 스트로크, 휘갈기기 기법

내추럴 스트로크(Natural Stroke)란 어떤 양식에도 얽매이지 않고 손을 부드럽게 움직여 그리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스케치 방식입니다. 두 개 이상의 선이 중첩되면서 원하는 형태를 서서히 만들어 가는 기법인데,


내추럴 스트로크(Natural Stroke)란 어떤 양식에도 얽매이지 않고 손을 부드럽게 움직여 그리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스케치 방식입니다. 두 개 이상의 선이 중첩되면서 원하는 형태를 서서히 만들어 가는 기법인데, 앞에서 설명한 기법들도 사실은 내추럴 스트로크가 그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식으로 세련된 스케치를 하기 위해서는 숙련을 요하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스케치 기법 2 - 내추럴 스트로크, 휘갈기기 기법


<내추럴 스트로크>
내추럴 스트로크(Natural Stroke)란 어떤 양식에도 얽매이지 않고 손을 부드럽게 움직여 그리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스케치 방식입니다. 두 개 이상의 선이 중첩되면서 원하는 형태를 서서히 만들어 가는 기법인데, 앞에서 설명한 기법들도 사실은 내추럴 스트로크가 그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식으로 세련된 스케치를 하기 위해서는 숙련을 요하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보조선이나 밑그림 없이 윤곽선이 시작되므로 전체적인 크기나 구도를 미리 가늠해야 합니다. 거침없이 빠른 속도감을 살리고 박진감과 자유로움을 중요시하는 스케치인 만큼 선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내추럴 스트로크는 회화적 느낌이 강한 스케치를 만들어 냅니다. 그림은 기계가 아닌 손이 만들어 내는 자연스러운 흔적이라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휘갈기기 기법>
내추럴 스트로크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를 보여 주는 기법은 ‘휘갈기기’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책에서 임의로 붙인 명칭입니다. 2~3분 내외의 빠른 시간 안에 종이에서 연필을 떼지 않고 사인을 휘갈기듯 스케치하는 방식입니다.

색연필을 사용해 휘갈기기 기법을 할 때, 몇 가지 색깔을 섞어서 스케치하면 매우 독특한 느낌의 작품을 그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해 보여도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자기 사인에 익숙해지듯 조금씩 세련된 스케치로 발전합니다.

휘갈기기 기법은 부드러운 선과 강한 선의 조화가 중요합니다. 빠른 속도로 연필을 움직이지만 연필을 쥐는 손의 강약 조절이 포인트입니다. 힘을 줘야 할 때와 뺄 시점이 순간적으로 교차되기 때문에 타이밍이 아주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