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공예 LIBRARY/미술·디자인·공예 자료집

전시-디자인큐브_ 북촌 리기태 전통연 장인

sosoart 2012. 4. 2. 04:05

디자인큐브_ 북촌 리기태 전통연 장인

기간 2012-02-08 ~ 2012-03-31 장소 북촌 한옥마을 초입


리기태 전통연 장인
리기태는 이용안 선생님으로부터 사사 받아 자연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 전통연 제작 기법을 토대로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연을 만들어 날릴 수 있게 ‘초양법’을 개발하였다. 현재 북촌한옥마을에 ‘리기태 전통연공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 전통 연의 미학과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날리기는 정초에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갖가지 모양의 연을 하는 높이 띄우며 노는 민속놀이로 정월 초하루부터 대보름 사이에 주로 즐겼으며 그 해의 재난을 멀리 보낸다는 뜻에서 연줄을 일부러 끊어 띄워 보냈다.
연날리기는 신라시대 진덕여왕 1년(647)에 김유신 장군이 신라군과 연락을 주고 받기 위해 사용했고, 고려시대에는 최영 장군이 제주도에서 일어난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연을 이용했다고 한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이순신 장군이 군사통신용으로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것이 유래가 되어 연날리기 놀이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구름의 기인
리 기 태
그의 연실과 얼레를 보라
날려 보내라
모든 불행을 연에 실어
끝이 없어라
하늘 위에 피어나는
우리들의 내일을
저 지중해
바다 빛으로 물드는
아 꿈이 아니려니
내일의 병든 구름을
실어가라
그리고 청정한 우리들의 하늘을
연이여 실어오라.
‘연을 날리며’ 중
DESIGN CUBE
디자인 큐브는 실험적인 전시공간으로서 사물과 이미지에 대한 상상력을 나누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며, 외부에 노출된 공간이기 때문에 전시연출이 보다 역동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예술의 전당을 기점으로 시작한 디자인 큐브는 현재 남산의 N타워와 쌈지길 광화문 C-스퀘어와 인천국제공항 2, 3번 출구에 전시를 진행하였고, 현재 인사동 쌈지길과 북촌 재동초등학교길에 전시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도심 곳곳의 디자인 아이콘으로 더욱 확장하여 전시기회를 많이 갖지 못한 신진 디자이너는 물론 기성 디자이너들에게도 효과적으로 작업을 발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출처: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