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공예 LIBRARY/미술·디자인·공예 자료집

오래된 것이 다시 새로워지다

sosoart 2012. 12. 31. 16:01

 

오래된 것이 다시 새로워지다
건축2012.12.10oljoo 조회 (300) 추천 (추천) 스크랩 (스크랩)
  • 확대
  • 축소
  • 프린트

 

우리는 건물의 질서와 미니멀리즘을 사랑한다. 새롭고 신선하게 구성되고 깨끗하고 완벽한 것은 새로운 구조물의 대단한 특징이지만 우리는 무결하지 않은 것들에 이끌리기도 한다. 재활용할 수 있고, 용도가 변경되었으며, 예전에 사랑을 받았고, 자연재해를 견딘 것들. 기존에 사용되었던 건물들은 새로운 건물들이 제어할 수 없는 매력적인 특징이 있다.

 

 

오래된 구조물을 보존해 애정을 기울여 복구하면 많은 점에서 이득이 된다. 우리는 폐기물로 배출될 재료를 보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건물의 유산을 존중하고 주변 지역에 특징을 더할 수 있다. 아쉽게도 오래된 것을 복구하는 것은 새로 짓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지만, 더 많은 사람들과 기업들이 이런 작업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가 사람이 살 수 없는 환경에서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불가능할 정도로 복잡한 요구에 따라 극단적인 작업을 해야 할 기회가 없었다면, 나란히 있을 수 없는 재료의 조합을 접할 수 없었을 것이다.

새로운 구조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방식으로 우리는 층을 높이고, 방의 수를 늘이고, 공간을 확장해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솔루션을 보기도 한다. 실제로는 이미 알려진 방식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나름의 독특하고 쿨한 스타일을 만들어낸다.

 

기존의 구조물에 새로운 세그먼트를 연결해 조합하는 방식도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조합의 결과물은 때로는 예상 밖이고 재미있으며 실용적이기도 하다.

 

 

가끔은 유리창의 가격이나 (또는 유리창을 구할 수 없었거나) 비용과 노동 집약적인 난방 때문에 작은 구멍만 있는 오래된 구조물에는 빛, 더 큰 창문들과 전반적으로 더 많은 개방성을 더해야 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전혀 다른 기존 건물들을 조합해 새로운 초구조물(superstructure)을 이루면서 전체적인 클러스터가 일관성을 이루며 안락함을 주기도 한다.

기존의 재료, 색, 모양, 스타일을 모방하거나 반복하면서도 차별화하는 방식은 조화로우면서도 우아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우아한 방법이다.

 

 

그리고 물론 어울리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약간은 말이 안 되지만 유쾌하게 말이 안 되는 믹스 앤 매치 아이디어도 있다.

 

 

 

결과가 어떻든지 우리는 이러한 트렌드가 점차 늘어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다시 새로운 구조물을 눈여겨볼 것이다. - 투이자 세이펠 (Tuija Seipell)

 

이미지 1 – 스페인 우에스카 웨스트 타워 재건

이미지 2 – 영국 셰필드 쇼어햄 스트리트

이미지 3 – 영국 브라이튼 칼리지

이미지 4 – 노인을 위한 보건 센터

이미지 5 – 이탈리아 까사 헤(Casa He)

이미지 6 & 7 – 스페인 산트페도르(Santpedor)의 산 프란세스코 수녀원 (Convent of Sant Francesc)

이미지 8 & 9 – 월잭 농장 (Wolzak Farmhouse)

 

 

 

 

 

[출처: The Cool Hunter]

설립자 빌 티코스(Bill Tikos)가 주도하는 더 쿨 헌터(The Cool Hunter)는 창조성의 모든 현대적인 징후를 포착합니다. 더 쿨 헌터는 2004년 창립 이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읽는 문화 및 디자인 사이트로 모든 창작물에 대해 선도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쿨하고 깊이감 있고, 혁신적이며 독창적인 창작물의 진정한 세계적 허브입니다. 우리는 유행이 아닌 세계적인 의미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우리가 발견한 것을 전 세계의 관중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디자인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