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골 통신-인생2막 이야기/다헌정담(茶軒情譚)-일상의 談論

충주호에서 조정[rowing, 漕艇] 체험을 해보다

sosoart 2011. 9. 6. 22:17

 

며칠 전, 우연히 남녀노소가 조화롭게 조합된 충주로의 1박2일의 단체여행 기회가 있어서 참여를 했었는데 조정(rowing, 漕艇 )체험을 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기회가 주어졌다.

조금은 나이가 들었다고는하지만 다시는 이런기회가 흔치 않을 것 같아서 다소 힘이 들 것 같았지만 조정체험의 대열에 끼어들었다.

 

2013년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릴 예정인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에서 참여하는 조정체험이니 가슴마져 설레였다.

 

2013년 개최되는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의 장소가 되는 이곳 탄금호에서는  현재 대회관련 경기시설공사가 한창이다.  

 

조정의 체험이라 하지만 충주호의 한 지역이면서 수심이 70여미터가 되는 깊은 호수에서 배를 타야하는 위험한 일이므로 어찌 체험전의 준비과정이 없을 수 있겠는가?

 

 

 

격납고에는 조정과 노 등 조정관련 장비를 보관하는 곳이다. 경기에서 사용되는 노는 "스컬"과 "노"로 구분되는데 노의 길이에는 제한이 없으나 대개 노는 약 3.6~3.9m, 스컬은 2.9m라고 한다. 사진에 하얗게 보이는 얇고 평평한 물갈퀴 부분은  브레이드(Blade)라 한다.

 

조정경기장의 한편 건물에 있는 조정체험학교의 교실에서 아주 씩씩한 인상의 여성체험지도교사로부터 조정체험에 관한 간단한 교육을 받고 대회 사무국 관련팀장에게서 2013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 관한 간단한 브리핑과 대회준비사항의 설명을 경청한 후 밖으로 나가 실제로 배를 타기 전의 노를 젓는 과정의 실기교육을 마치고 배를 탈 수 있었다.

 

 

경기장 내에 있는 건물로 이층에 조정체험학교가 있어 이 교실에서 체험에 필요한 이론 교육을 하고 있다.   

 

 

이론교육장에는 왕년의 조정선수로 보이는 여성체험교사가 교육을 담당한다.

 

 

이론교육을 마치면 조정경기장 내에 있는 실기교육장에서 실기교육을 실시한다.

 

노를 젓는 체험인데 이렇게 줄을 잡아당기는 것이 노를 젓는 체험을 하는 것이다.  인장강도를 조절하여 강약을 조절할 수 있다.  정확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조정선수가 한번의 경기를 치루면 몸무게가 약 1.5Kg 정도가 감소한다고 하니 그 체력소모의 정도를 짐작할 수 있겠다.

 

여기보이는 사진은 스키나 보드처럼 조정(배)에 부착된 신발을 잡아매어 노를 젓는데 다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 이제 20~30분간의 가상의 노를 젓는 연습을 마치고 배를 띄우는 작업이다.  경기종목에 따라 사용하는 배가 다르다.  오늘 체험은 쿼더러플스컬이란 종목으로 4명이 각각2개의 노를 젓는다.

 

배의 무게는 그리 무겁지 않으나 배에 노를 장착하고 조심조심 물에 띄운다.

 

살포시 물 위에 얹어 놓고보니 대견 스럽기도 하고 배를 타고 노를 저을 생각에 설레이기도 하다.

 

배에 노를 장착한 광경이다.  발을 잡아줄 신발이 달린 발판 등이 보인다.

 

자 이젠 배에 올라타고 노를 저을 준비를 한다.  이 과정에서 겁을 먹거나 당황을 하면 배가 매우 흔들거린다. 여성체험자가 동승한 경우, 더구나 호들갑스럽고 겁이 많은 여성이 탈 경우에는배가 더욱 요동을 하니 침착하고 당황하지 말아야 한다,

맨 앞에 거꾸로 앉은 사람은 콕스(cox)라 하며 키잡이라고도 하며 노를 젓지 않고 뒤로 앉는다.

 

 

자 이제 배가 흔들리지 않게 자세를 잡고 앉았으면 노를 젓는 연습을 해본다.  어떠한 경기이든지 모두가 일체가 되어 행동해야 하지만 이 조정의노젓는 동작은 절대 하나하나가 일치가 되어야 배가 진로대로 빠르게 전진할 수가 있다.

 

자 이제 노를 젓는 모양새가 제법 볼만하다.

 

엇? 저기의 콕스는 여성인가 보다.

 

 

지금 이분은 모터보트를 타고 조정체험이 잘되는지 살펴보려고 나온 2013세계조정경기대회의 사무국 팀장이다.  이 배는 물살을 일으키지 않아 조정경기장에서도 다닐 수 있는 배라고 한다.   실제 타고 물살을 보니 물결이 일지 않는다.

 

어느 정도 익숙해졌는지 저 배는 저렇게 멀리 가있다.  체험 연령대가 평균 40대 이상 인데도 매우 잘한다는 칭찬을 체험교사들이 해준다. 

 

이제는 좀 익숙해졌다고 다른 배가 다가오는 것을 느긋하게 바라보기도 한다.

 

이제 2Km의 조정체험을 마치고 선착장에 올라선다.  노를 들어 올려 선착장에 가지런히 놓는다.

 

자 이제는 체험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니 수료증을 수여하는 시간.  체험교사가 "모여라!"  손짓한다.

 

수료증을 받는 표정이 제법 근엄?하다.  1일 체험에도 수료증이.........?  여하튼 쯩전성시대???

이상 1일 체험 끝.

 

 

비록 짧은 시간의 조정체험이었지만 유익한 경험으로 기억이 될 것이다.

 

조정이란 우리가 쉽게 가까이서 접할 수 없는 경기종목으로 우리네 일반사람들에게는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 먼 당신"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조정체험을 하게 되어 고맙고 행복한 마음이다.

 

 

주변의 볼 거리/ 체험 거리

 

 

1. 마상무예 체험

- 9월2일~8일, 10:00~17:00

2. 캐릭터월드와 함께하는 "후토스 공연" & "캐릭터 퍼레이드

- 9월 2일~8일 (1일 3회 공연)

- 장소: Funny KIDS Zone 후토스 공연장

3. 4D 체험 프로그램(유료프로그램)

- 9월 2일~8일 (상시운영)

- 장소: Funny KIDS Zone 4D체험장

4. 닭싸움 월드컵

- 9월 8일(14:00~16:00)

- 장소: 보조 무대

 

충주 탐방 코스 안내

 

풍경감상코스

1. 시원한 호반 도로- 충주호 드라이브

* 충주-달천 사거리-계명산(마즈막재)-충주댐-충주호선착장-탄금대-장호원

* 충주-수안보 온천-용천삼거리-월악나루-충주호(36번 국도)-수산삼거리-82번 지방도- 청풍문화재단지-단양팔경

2. 내륙의 바다- 충주호 풍경유람

* 북충주, 충주 IC-충주댐-충주호 선착장-청풍나루-장회나루-충주호선착장-묵은지 와인

카페터널-충주호리조트-북충주IC

* 북충주, 충주 IC-민물고기전시관-충주댐-충주호선착장-월악나루-충주호선착장-조동리

선사유적박물관-앙성탄산온천-감곡 IC

 

 

역사탐방코스

1. 찬란한 역사-중원문화

* 북충주IC-충주청룡사보각국사탑-충주고구려비-중앙탑-누암리고분군-창동마애불- 탄

금대-충렬사(단호사)-충주산성-대림산성-충주미륵사지-사자빈사지-택견전수관-충주

IC

 

 

온천코스

1. 수안보온천 (수온:53도)

* 수안보, 괴산IC-충주미륵사지(월악산국립공원)-선권향토음식마을-수안보온천-수안보

곤충박물관-향산리 미술촌-충렬사-충주IC

2. 탄산수 온천-앙성탄산온천

* 감곡IC-시그너스CC-밤골도예-앙성탄산온천-충주호-충주IC

3. 유황온천

* 수안보,괴산IC-충주미륵사지(월악산국립공원)-월악나루-수주팔봉-문강유황온천-향산

리미술촌-충주IC

 

 

산악등반코스-월악산

1. 제1코스(산행거리 11.6Km, 소요시간 5:30)

* 월악리-신륵사-삼거리-영봉-중봉-하봉-보덕암-수산리

2. 제2코스(산행거리 10.1Km, 소요시간 5:10)

* 덕주골-덕주사-마애불-영봉-송계삼거리-월광폭포삼거리-동창교

3. 제3코스(산행거리 11.5Km, 소요시간 6:00)

* 수산리-보덕암-하봉-중봉-영봉-마애불-덕주사-덕주골

 

 

제공한다 하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조정에 대하여 또한 경기 종목, 용어 등은 물론 2013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 관하여 더욱 많은 것을 알고 싶으면 대회공식 홈페이지 www.2013chungju.org로 들어가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약 1개월간 무료로 조정체험의 기회를

 

 

 

조정체험학교

 

함께해요! 조정체험학교

2013년 세계조정선수권대회를 유치하게 된 충주에서 만나는 조정 무료 체험의 기회.

조정체험학교는 조정으로 건전한 체육문화를 조성하고, 2013년 세계조정대회를 위한 조정경기의 대중화와 수상레포츠의 중심지로 충주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조정체험학교 운영개요

기간 연중무휴
장소 탄금호 조정경기장 일원
참가대상 시민, 학생, 관공서, 기업체 등
동호인 모집 관공서 등 10인 이상

프로그램편성

  • 01. 계절별 특성에 맞는 체험프로그램 실시
  • 02. 신청자 시간대 배정운영
  • 03. 충주 체험관광과 연계한 프로그램운영
  • 04. 참가자의 안전을 고려한 철저한 안전교육

실내조정 및 수상체험

행사명 조정체험학교 운영
장소 탄금호 조정경기장(정고 및 관리동)
운영기간 연중무휴
체험기간 각 기별 3주 27시간(토 3시간, 일 6시간)
모집인원 각 기별 15명 선착순 모집
운영종목 싱글스컬(1명), 더블스컬(4명), 쿼드러플스컬(10명)
시설 주차장시설, 샤워장, 락카룸 완비
기타 장애인 체험 코스 별도운영

접수문의

조정에 관심 있으신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043-844-3533, 010-8425-9757

담당부서: 문화홍보부 문의전화: 043-850-6580-3